마을기업이란?
지역공동체에 산재한 향토, 문화, 자연자원 등의 각종 특화자원을 활용해 지역 공동체에 기초한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인 소득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사업으로, 마을중심의 소규모 공동체, 영농조합법인, 지역NPO(민간 비영리 단체)등을 대상으로 함
주체별 역할
행정안전부 | –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(지침) 수립 등 제도적 기반마련
– 시· 도, 시군구의 보고결과에 대한 점검 및 성과평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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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역자치단체 | – 시군구에서 추천된 단체에 대한 최종심사 후 행안부 통보
–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시군구 지원예산 및 단체수 결정 – 경영컨설팅 및 민간교육기관 공모, 심사 및 계약체결 등 |
기초자치단체 | – 사업공모·신청단체 1차 심사(심사위원회 구성) 및 선정단체 시도에 추천
– 사업수행단체에 대한 사업비 지급 및 관리, 부정수급 감독 – 선정된 단체, 사업추진 관리카드 작성 및 매월 보고 ※ 사업신청 시 계획한 일자리 및 수익창출 등 목표달성(마을기업) |
마을기업 지원내용 및 선정절차
① 지원범위 :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사업비·컨설팅, 전문인력지원
② 지원한도 : 최대2년간 1차년도 5천만원, 2차년도 3천만원 등 총 8천만원을 연차별 차등지원
③ 심사 : 정해진 서식에 따른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, 단체현황을 제출
④ 심사항목 :
공동체 구성 및 사업계획의 적절성(20점)
재정 건전성 및 자부담(20점)
자립경영 및 지속적인 수익창출 가능성(30점)
안정적 일자리 창출 가능성(30점)
유형별 대표 사례
① 지역자원활용(지역특산품/문화/자연자원활용)
– 두부, 콩나물, 유정란 등 지역 특산품을 꾸러미 단위로 판매해 16명이 연간 매출 2억5천만원을 달성하는 건강밥상 꾸러미사업(전북 완주)
② 친환경· 녹색에너지형(자원재활용/자전거 활용 등 녹색에너지 사용)
– 영세 봉제공장 7곳이 자체브랜드‘맨드리’를 만들어 매출 1천800만 원을 올리는 봉제마을 사업단(서울 종로)
③ 생활지원·복지형법(다문화가정/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사업)
– 이주여성이 참여해 다문화 음식점을 운영해 11명이 매출 1천만 원을 달성하는 한구자리채울(경남 하동)
– 구도심 및 재래시장 상가의 수익사업 모형 개발을 통해 해체위기의 지역상권 복원 및 안정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동해 중앙시장 배송센터(강원 동해)
사회적기업과 마을 기업 비교
사회적기업 | 사회적기업 | 마을기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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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형태 | 민법상 법인·조합, 상법상 회사, 비영리단체 | 조직형태 제한없음
– 지역단위의 소규모 공동체 |
주요목표 |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서비스 및 일자리제공 | 마을단위의 안정적 일자리 창출, 지역경제 발전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|
주요참여자 | 사회적 사업가 중심, 취약계층 고용 | 지역공동체 및 주민출자를 통한 자발적 참여 |
조직범위 | 전국 단위의 사업망 확보 추진 |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지역단위 |